본문 바로가기

정보보안교육/교육 과정

소스코드기반 웹 해킹 과정을 마무리하며..

https://cafe.naver.com/opensecurelab/646

안녕하세요. 부운영자 Winner75입니다. 

16년 7월에 시작해서 벌써 3년동안 5번째 소스코드 기반 웹 해킹 과정을 진행했네요.

이번에도 참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매번 항상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과 관계가 좋다보니까 열공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조금은 거리를 두며 

교육에 집중하게 한 결과, 

기술력은 현재까지 했던 친구들 중에 가장 많은 발전을 했지만, 관계 측면에서는 어려워하는 관계가 되어버렸네요.  

저번 교육까지만 해도 "단 한번도 교육이 재미없거나 혹은 하기 싫거나" 해 본 적이 없는데..

보안업계를 떠나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만큼 자괴감이 큰 교육이 아니었나 싶어요. 

교육을 들으러 온 입장에서는 많은 기술을 얻고 가면 끝이라는 짧은 생각을 할테지만,

제 입장에서는 실제로 기술은 3년만 하면 그래봐야 기술이고,

 

이런 커뮤니티를 통해 안랩, 롯데, A3, SK, 취준생, 대학생, 고등학생 등등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서로가 서로를 알아가고 다양한 관계를 익히며 한층 성장하는 즐거움이 얼마나 큰 지 저 자신에게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계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항상 "보다 가까운 선생님같은 동네형" 느낌으로 했는데 이번에는 "교수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엄격한 선생님"이었네요. 

그 외 기술적 성장은 말 할 것도 없어서 생략하고 

※ 궁금한 친구들은 예전글 확인(이보다 더 성장 확신) : https://cafe.naver.com/opensecurelab/307

 

미비한 포트폴리오들은 언제든 컨펌받고 앞으로 있을 경진대회 입상할 수 있게 열심히 빡공해보자고요. 

도와준 보조강사 친구들 너무 고맙습니다.

많이 가까워지지 못해 아쉽지만 그동안 수고 많이 했습니다. 

 

다음 교육은 리버싱 & CS프로그램 분석 과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교육 내용

1) 컨설턴트로서 갖춰야할 프로그램 분석 

   : 프로그램을 역으로 분석할 수 있을 때까지.(ActiveX, 실행파일, 동적라이브러리 등)

 

이와 같은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